공립과 사립
공립과 사립
공립학교와 사립학교
캐나다는 공립학교, 사립학교로 나뉘며 유치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주정부가 교육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주정부의 지도를 받아서 각 시의 교육 위원회에서 지방 자치 교육부가 담당하며 각 주 혹은 교육청마다 제도가 있어 작은 차이가 존재합니다.
캐나다는 유치원,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연결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가 많으며, 시설도 잘 되어 있는 학교가 많습니다. 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립학교는 본국인에게는 수업료나 교재비가 무료이지만 유학생은 여기서 제외됩니다. 사립학교의 경우 학교 교육과 규율이 상당히 엄한 편이며 대개 학교가 지정한 교복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Public School
(공립학교)
특징
- 주 정부 관리의 평준화된 교육 수준이며, 다양한 지역 선택 가능
- 캐나다 학생들과 정규 수업 가능, 평균 학급수 20~30명
- 다양한 레벨의 ESL 수업이 가능하고, 평균 학급 수 20~30명
- 간단한 입학 심사(최근 2년 성적)와 사립학교에 비해 저렴한 학비
학기제도
학기제도는 주관 교육청마다 차이나 있으나 주로 Non-Semster System 또는 Semester System이라는 두 가지 제도 중 하나로 운영됩니다. 차이는 크게 없으나 과목을 어떻게 학습하느냐에 따라 다른데 그 차이를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Non-Semester: 9월~6월동안 전체 과목 과정 이수
Semester: 1학기(9월~1월)에 과목 과정을 이수, 2학기(2월~6월)에 새로운 과정 이수
Private School
(사립학교)
장 점
수준 높은 커리큘럼
대부분의 사립학교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철저한 교육 이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교육 이념을 실현시키기 위해서 전문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유치원 과정의 프로그램부터 운영하고 있는 일부 명문 학교들은 Advanced Academic Curriculum으로 2, 3학년의 앞선 수업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특별활동 경험
사립학교는 학과 프로그램 외에도 특별 활동, 봉사 활동 등의 사회 활동을 제공합니다. 이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게 하고 여가 생활의 즐거움 또한 느낄 수 있도록 해줍니다.
특히 봉사 활동의 경우에는 추후 캐나다 뿐 아니라 미국으로 대학 진학 시, 성적 못지 않게 중요하게 작용하므로 그만큼 대학 입학에 유리할 수 있습니다.
체계적인 학생 관리
유학생의 경우 보통 사립기숙학교로 입학하는 경우가 대다수인데, 학생들이 하루 24시간을 교내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친구들과 어울려 공부하거나 그룹활동을 하는 등의 여러 가지의 활동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기숙사 안에는 항상 담당 교사들이 상주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교사들도 기숙사 근처에서 거주하기 때문에 학생들과 선생님들의 관계가 매우 밀접합니